소개

일산차병원은 가장 앞선
최신의 장비를 보유·운영해
임신 성공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문의 : 031-782-8300

일산차병원은 가장 앞선
최신의 장비를 보유·운영해
임신 성공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문의 : 031-782-8300
최첨단 난임
특화 장비
임신을 위한 숨은 조력자
‘임상 배아 연구원’

난임 치료의 모든 과정을 난임 전문 의료진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난임 분야의 경우 진료와 치료 방향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난임 전문의가 있다면 임상배아 연구원들은 난임 부부의 체외수정을 위해 정자와 난자를 선별하고 임신에 적합한 배아를 만들어 키우는 업무를 합니다. 난자를 채취하고 배아를 이식하는 과정을 제외한 다른 과정들은 임상 배아 연구원들에게 달려 있으므로 임신을 위해 노력하는 숨은 조력자이며 이들의 노하우로 임신 성공률이 높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임상 배아 연구원들의 노하우만큼 중요한 부분은 바로 배아 생성과 배양을 위한 장비입니다. 좋은 정자와 난자를 선별하고 배아를 키우는 모든 과정이 장비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시험관아기시술을 위한 체외수정의 성공률은 장비의 기술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국내 유일
미세수정 보조 장비
‘피에조’ 도입 및 운영

  • 피에조란

    시험관아기시술을 위한 체외수정의 성공률은 장비의 기술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난자의 질이 떨어지거나 채취된 난자의 개수가 적은 경우 난자의 질을 최상의 상태로 끌어 올릴 수 있는 기술력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일산차병원 난임센터에서는 국내 유일한 미세수정 보조 장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피에조'인데요. 피에조(PIEZO)는 난자에 미세한 전기자극을 주어 일시적으로 난자가 활력을 찾게 해주는 장비입니다. 이 '피에조' 장비가 어떤 부분에서 사용되는지 알기 위해선 시험관아기시술 과정 중 시행되는 보조시술을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바로 체외수정 과정에서 정자를 난자에 직접 주입해 수정시키는 '난자 세포질 내 정자직접 주입술(ICSI)'입니다. 일반적인 장비를 통한 주입술의 경우 난자 내에 정자를 주입할 떄에 별다른 추가 시술 없이 주입하는 반면 '피에조'를 활용한 경우에는 정자를 난자 내에 주입할 시에 '피에조' 전용 미세수정 파이펫을 사용하여 난자에 미세한 전기자극을 주어 난자가 일시적으로 활성화되어 활력을 찾게 하는 수정 방법입니다.


  • 피에조, 수정률을 높이다

    피에조는 난자의 질이 좋지 않아 임신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람들에게 효과적인데요.

    • 난자의 수가 적거나 난자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
    • 2회 이상 과배란 유도 시에 난자의 수가 2개 이하로 적을 경우
    • 환자가 고령이면서 난자를 둘러싼 투명대가 두꺼운 경우
    • 난자의 색이 혼탁할 경우

    피에조는 위와 같이 난자의 질과 관련된 경우에 사용하게 되며, 실제 해외 연구에 따르면 피에조를 사용하여 미세수정을 시행했을 때 10~20% 가량 수정률이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기술이 접목
실시간 배아 관찰
타임랩스 시스템

  • 타임랩스 시스템이란 배아가 자라는 배양기에 설치된 아주 작은 카메라로 배아의 발달 상태와 세포의 분열 속도를 확인하는 시스템입니다. 일산차병원 난임센터에서 운영 중인 배아모니터링 시스템인 '타임랩스'는 기존 시스템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인데요.


  • 기존 타임랩스 시스템

    배아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배아를 배양기에서 꺼내 일일이 확인했어야 합니다. 이는 작고 예민한 배아가 산소에 잠깐이라도 노출되어 미세하게 외부 자극이 가해져 배아 퀄리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 일산차병원의 타임랩스 시스템

    외부에 노출이 필요 없는 모니터로 배아 발달 과정을 지켜보고 자궁에 이식하기 가장 좋은 배아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과 차별화된 포인트로는 최신 기술인 AI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우수한 배아를 선별하는 것인데요. 구굴의 알파고가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해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것처럼 일산차병원 난임센터의 실시간 배아 모니터링 시스템인 '타임랩스'는 AI를 통해 배아의 성장 발달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보다 질 좋은 배아를 정확하게 선별합니다.

1인용 배아 인큐베이터
‘스몰박스’

'피에조'가 배아를 생성하는데 효과적이고, '타임랩스'가 배아의 성장 발달 과정을 관찰하고 선별하는데 효과적이라면 배아를 보관하고 배양하는 장비는 어떨까요? 물론 매우 중요하죠. 일산차병원 난임센터에서는 '스몰박스'라고 불리는 배아 인큐베이터를 도입해 운영 중입니다. 스몰박스는 한대당 부부 6쌍의 배아를 보관하던 기존 빅박스와 달리 부부 1쌍만의 배아를 보관하는 1인용 인큐베이터입니다.
자궁 이식에 적합한 최상의 배아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기존 타임랩스 시스템에 기존 빅박스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6쌍의 배아를 각각 확인할 때마다 배양기를 열어야 했던 기존 타임랩스 시스템과 맞물려 인큐베이터이 문을 열때마다 외부 공기가 유입돼 내부의 온도와 가스 포화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일산차병원은 이를 보완하기 해 앞서 언급한 과 <스몰박스>가 맞물려 부부 한쌍의 배아만을 외부 공기 유입 없이 배아의 손상을 최소화해 최상의 배아를 키워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