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력보존 치료란?
가임력보존 치료란 가임능력(임신을 가능하게 하는 생식 능력)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치료 예정인 환자들에서 치료시 발생할 수 있는 자궁과 난소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치료 전 배아 또는 난자의 동결보존을 통해 가임력을 보존하는 의료 기술을 말합니다.
가임력보존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
가임력보존을 시행받은 경우
가임력보존 대상질환
악성종양(암)
최근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방법의 발전으로 생존률이 증가함에 따라 암의 치료뿐만 아니라 치료 후 삶의 질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에서의 발생하는 암의 경우, 진단 당시 아직 미혼이거나 출산을 하지 않아 치료 후 임신을 원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추후 임신을 원하는 암 환자에서 선택적으로 호르몬 치료를 시행하여 가임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 방사선 치료에 따른 난소기능 저하에 대비하여 배아 또는 난자의 동결 보존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부인암 :
난소암, 자궁내막암, 자궁경부암의 경우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 전 난자 또는 배아를 동결하며 선택적으로 난소조직 동결을 시행합니다.
-
유방암 :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유방암의 경우 특수화된 과배란유도 과정을 통해 난자 또는 배아를 동결합니다.
-
혈액암 :
백혈병, 악성 림프종에서 빠른 항암화학치료를 시행해야 하는 경우 난소조직 동결을 시행합니다.
-
소아암 :
사춘기 시작 전이라면 난자, 정자 채취가 불가능할 수 있어 수술을 통해 난소, 고환 조직을 채취해 동결 보존합니다.
-
대장직장암 :
원발암 수술 후 항암, 방사선 치료가 예측된다면, 난소 전위술, 난소 조직 채취 및 동결을 위한 가임력 보존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남성암 :
항암, 방사선 치료 후 정자 기형, 정자 수 감소 등 난임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전 정액을 받아 정자를 냉동합니다.
난소의 양성종양
종양의 크기가 크거나 양측성 난소종양이 있는 경우, 중증 자궁내막증, 이전 수술 과거력 등으로 난소의 기능이 많이 감소되어 있어 수술 후 난소기능의 급격한 저하가 예상될 경우 등에서 수술 전 난자 또는 배아 냉동을 통해 임신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입력보존 방법
배아 동결
법적으로 혼인 신고를 마친 기혼의 여성에게 가능한 가임력 보존법으로 시술법은 난임 환자들의 시험관 아기 시술과 동일합니다. 즉, 과배란 유도 주사제 투여 후 자라난 다수의 난자를 체외로 채취합니다. 채취된 난자와 정자를 수정시켜 생성된 배아를 동결 보존합니다.
환자의 생리 주기에 따라 2-4주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치료 일정은 환자의 상태 및 일차 질병(암 혹은 난소 종양)의 치료 일정에 따라 정해지게 됩니다.
난자 동결
법적으로 혼인 신고를 하지 않은 미혼 여성에게 가능한 가임력 보존법입니다. 시술법은 기본적으로 배아 동결과 유사하나 정자 공여자가 없으므로 채취된 난자를 동결 보존하게 됩니다. 환자의 생리 주기에 따라 2-4주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치료 일정은 환자의 상태 및 일차 질병(암 혹은 난소 종양)의 치료 일정에 따라 정해지게 됩니다.
난소 조직 동결
복강경 수술로 난소 조직 일부를 채취하여 동결 보존해 놓습니다. 난소 조직 동결은 아직은 초기단계 치료법이지만 현재 동결 보존한 난소에서 성숙 난자를 얻기 위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근시일 내에 결과가 보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